성균관대학교 웹진

킹고 인터내셔널 | 지식채널 S


글 : 이지민 기계공학과(13)

◈ 파견구분
교환학생

◈ 출국일 및 학기시작일
출국일: 2018년 2월 7일, 학기시작일: 2018년 2월 19일

◈ 비자 신청 절차
대사관이 이전해 지도에서 검색하면 다른곳이 나올수 있습니다. 이전한 곳은 경복궁 앞쪽에 있어서 종각역이나 광화문역에 내려서 걸어가면 됩니다. 정확한 위치는 더케이 트윈타워입니다.

구비 서류는 비자 신청서, 범죄경력증명서, 거주지 확인서(기숙사 확인서), 여권사본, 여권사진 2장, 잔고증명서, 6개월 입출금 내역서, 신용카드 사본, 거주지 입증서류(입학확인서), 보험확인서, 모든 서류의 사본 1~2장 정도가 필요합니다. 비자 신청서는 체코 대사관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작성 방법은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잘못 작성할 경우를 대비해 신청 시 여분을 복사해 가면 좋습니다. 범죄경력증명서는 인터넷으로도 발급가능합니다. 발급 후 공증번역, 아포스티유를 받아야합니다. 공증번역은 개인 업체에 문의해야 하며, 업체마다 가격이 다르니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아포스티유는 최근부터 대사관에서 해주어 따로 받지 않아도 됩니다. 거주지 확인서와 입학확인서는 학교에 합격 후 메일로 파일을 보내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잔고증명서, 입출금 내역서는 은행에서 쉽게 뽑을 수 있습니다. 잔액 증명서는 영어로 출력해야 했던 것 같습니다. 보험 확인서도 체코에서 추천해준(www.pvzp.cz/en)과 같은 곳에서 보험을 든 후 보험확인서를 받으면 복사해 가면 됩니다.

비자 나오는 것이 생각보다 오래걸리니 미리미리 준비하고 빨리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하고 바로 준비하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 기숙사 신청
기숙사 신청은 학교에서 신청방법을 이메일로 보내줍니다. 그래서 1지망 2지망등을 선택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숙사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에는 마사리코바, 싱쿨레호, 스트라호브 정도 있는데 마사리코바가 시설도 좋고 위치가 좋습니다. 싱쿨레호는 시설은 그저 그렇고 위치가 좋습니다. 스트라호브는 위치도 안 좋고 시설도 별로 안좋습니다. 스트라호브 block 8은 위치는 안좋지만 시설은 좋습니다. 1지망 2지망 등을 신청할 수 있지만 무조건 그 기숙사로 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트라호브 위치가 안좋지만 어차피 5달 정도의 교통권(5만 원 정도)을 끊으면 학교까지 15분 정도면 충분히 갑니다. 기숙사가 발표났다면 Deposit을 내야하는데 5000코루나 정도 내면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 체코에 도착 후 기숙사 들어갈 때 또 돈을 내니 현금을 공항에서나 학교앞에서 뽑으면 됩니다.

◈ 수강 신청
학교 오기 전 수업을 정해서 학부장님의 서명을 받겠지만, 학교에 도착하면 수업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대부분 비슷합니다). 현지에서 신청할 때는 오리엔테이션에서 자세히 알려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대부분 과목이 선착순이 아닙니다. 처음 과가 전기전자과로 배정되지만 이메일로 연락해 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업 진행 방식
1. Python for scientific computations and controls
: 기계과 수업이라 신청했지만, 듣고보니 처음 파이썬을 위해 듣는 수업이 아닌 원래 다른 언어를 배웠던 학생들이 배우는 수업이라 난이도가 높고 진도도 매우 빠릅니다. 매주 과제가 있고 수업속도도 빠르며 중간고사는 없고 기말고사만 있습니다. 시험전에 기출 문제를 주는데 그중 2문제가 똑같이 나와서 2문제만 더 풀 수 있으면 됩니다. 어렵기는 하지만 잘 따라간다면 배우는건 많을 것 같습니다.

2. Computer support for study
: 엑셀, 워드, 매틀랩등을 매우 간단하고 얇게 배우는 수업입니다. 한 학기동안 3번정도의 퀴즈가 있습니다. 이때 수업을 빠지면 그 다음수업에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퀴즈지만 옆 학생과 도와가며 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고사가 없고 기말고사만 있으며 어려움 없이 쉽게 따라갈 수 있는 수업입니다.

3. Matlab for simulation
: 매틀랩 기능 중 simulink에 대해서만 배웁니다. 저는 전공에서 전에 배웠던 것이지만 전에 배운적이 없는 학생이더라도 쉽게 따라갈 수 있게 교수님이 한명 한명 다 체크해주시며 도와주십니다. 수업을 쉽게 따라갈 수 있으며, 출첵도 그냥 이름을 적는 거라 수업 빠지는 학생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모두 없습니다.

4. Database and knowledge-based system
: 과목이름 그대로 Database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며 기계과 과목이라 컴공보다는 매우 얕고 쉽게 배우는 수업입니다. 한학기동안 과제가 3개있으며 마지막에 간단한 팀플이 하나 있습니다. 과제는 수업만 들었다면 쉽게 따라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시험은 기말고사만 있습니다.

5. Czech language for beginner 1
: 체코어에 대해서 간단히 배우는 수업이며 그냥 매우 기본적인 단어만 배우는 수업입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없고 출첵도 안하지만 중간에 퀴즈가 한번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필기한 그대로 내서 수업만 듣는다면 어려움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평가방식은 과목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출석, 과제 시험이 모두 평가됩니다.

◈ 문화 및 여가 활동

유럽교환학생 동아리인 erasmus에서 매주 파티등을 주최합니다. 진짜 파티처럼 클럽에가서 친구들을 만나고 얘기해볼 수 있고, 매주 나라마다 번갈아가면서 음식을 만드는 파티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다같이 할 수 있는 스포츠 활동 등을 개최합니다. 모든 파티는 페이스북 ISC CTU in Prague페이지에 올라옵니다.

◈ 소감 및 총평
반년이 생각보다 짧은 기간이라 생각한 것을 다 하고 오기에는 무리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외국인 친구와 사귀는 것 보다는 여행을 더 가고싶었습니다. 여행을 자주 가다보니 외국인 친구를 사귈 기회가 적었습니다. 학교에서 열리는 이벤트는 보통 클럽같은 시끄러운 곳이라 그런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친구 사귈 기회가 더 많을 것입니다. 교환학생 가기 전에 무엇을 중점으로 할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찬 학기를 보낼수 있을것입니다.

이수경 기자

기사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