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웹진

수업속으로 | 캠퍼스컬쳐

우리 학교 대계열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2학년이 되기 전 전공을 선택한다. 1학년때 교양수업으로 다양한 전공 과목 입문 수업을 들으며 전공에 대해 알아본다. 그러나 1년 동안 많은 전공들을 다 알아보기는 힘들다. '사회과학입문'에서는 사회과학계열 전공 중 8개 학문의 기초를 한 학기동안 배운다. 이번 '수업 속으로'에서 1학년 학생들의 전공 탐색에 도움을 주는 '기초인문사회과학영역'의 '사회과학입문' 수업에 대해 알아보자.



강의는 iCampus강의로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교재는 우리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진들이 집필한 '사회과학입문'을 사용한다. 강의는 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문의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기초 사회과학과 응용 사회과학을 다룬다. 기초 사회 과학에서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에 대해서 배우고 응용 사회과학에서는 아동청소년학, 행정학, 신문방송학, 소비자가족학, 사회복지학을 배운다. 사회과학대학 8개 학과 전공교수가 팀티칭 형식으로 각 학문의 정의와 역사, 연구 방법 등을 직접 설명하여 학문 분야의 특성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사회과학분야의 기초학문부터 응용학문까지 다루기때문에 학문적 융합 필요성과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학문적 방향성도 제시해 준다.

강의의 내용은 대부분 책에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어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면 강의내용을 이해하기가 쉽다. 대부분 책의 내용과 강의의 내용이 같지만 때론 교수가 학문에 대해 더 많은 내용들을 제시해 주거나 책 이외의 내용 위주로 강의를 한다. 강의는 PPT화면을 띄우고 진행되지만 PPT 교안은 따로 제시되지 않으므로 강의를 들으며 직접 정리를 하거나 책을 읽으면서 따로 정리해야 한다.



이 강의의 성적은 중간고사 35%, 기말고사 35%, 출석 30%를 반영해 산출한다.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고 많은 교수진들이 따로 강의를 진행하여 과제와 수시고사가 없어 부담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다만 매주 강의를 수강해야 출석으로 인정되며 특정 주차에 출석하지 않으면 출석 점수에서 1점씩 감점하고 최대 6점까지 감점될 수 있다. 같은 사회과학입문을 수강하더라도 담당교수가 다를 수 있는데 담당교수가 다르다고 시험문제가 달라지지 않지만 성적 반영비율은 다를 수 있으므로 수강하기전에 한번 더 확인하길 바란다.

따로 과제가 없는 대신 시험성적이 중요해서 학점을 잘 받기 위해서는 시험을 잘 봐야 한다. 시험은 단답형문제와 객관식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중간고사 범위는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 아동청소년학까지고 기말고사는 행정학, 신문방송학, 소비자가족학, 사회복지학을 시험 본다. 시험 문제는 1주차에 5문항을 기본으로 구성된다. 세세한 내용들까지 문제로 출제되어 강의를 여러 번 들으며 교수가 설명하는 것들을 따로 정리하고 책과 함께 반복적으로 보면서 세세한 내용까지 거의 외워야 한다. 강의를 듣지 않고 책으로만 독학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대부분 책과 강의의 내용이 같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신문방송학은 책과 강의의 내용이 다르며 시험은 책과 강의 모두 반영하여 출제되므로 강의도 듣는 것이 좋은 학점을 받는 길이다.



대부분 iCampus강의는 책을 외워야 시험을 잘 볼 수 있다. 외우기만 하면 시험을 잘 볼 수 있어서 쉽게 공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강하는 다른 강의의 과제와 시험준비까지 병행하면서 한 학기동안 책 한권을 외우느라 고생할 수 있다. 특히 앞서 말했듯이 이 강의는 한학기에 책 한권을 외워야 한다. 따라서 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강의 수강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온라인 강의인 만큼 많은 학생들이 수강하지만 그만큼 잘하는 학생들도 많아 점수 급간이 촘촘하므로 실수 하면 좋은 학점을 받기 힘들다. 그래도 아직 전공 선택을 하지 않은 사회과학계열 학생들에게 사회과학대학 학문에 대해 배울 좋은 기회가 된다. 한 학기동안 사회과학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고 싶고 암기에 자신 있다면 이 수업을 들어볼 것을 추천한다.

주희선 기자
이민영 기자

기사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