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웹진

커버스토리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이 어느덧 코앞으로 다가왔다. 세계인의 축제인 만큼 우리 학교 학우들 역시 대한민국에서 처음 열리는 동계 올림픽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을 것이다. 작년 11월 1일 올림픽 성화가 그리스에서 대한민국에 도착했다. 성화대장정은 ‘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이라는 이름으로 7,500명의 사람들이 올림픽 개막식까지 총 2018km의 거리를 전 세계인이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한다.

1월 13일에 광화문에서 진행된 ‘성화 대장정’에서 인디애나대 켈리스쿨의 케스너 학장이 성화봉송릴레이 주자로 참여했다. 올해는 성균관대학교 SKK GSB (Graduate School of Business 원장 이재하)와 인디애나대학교 켈리스쿨 (학장 아이들린 케스너)이 복수학위 및 학과 공동운영 협약을 체결한지 10년이 되는 해이다. 이번 올림픽 성화 봉송은 10년을 이어온 양교간의 돈독한 파트너쉽을 더욱 빛나게 했다.

이번 커버스토리에서는 인디애나 켈리 대학과의 파트너쉽 1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비즈니스 스쿨로, 나아가 세계적 수준의 비즈니스 스쿨로 자리매김한 SKK GSB와 만나 깊은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SKK GSB?

SKK GSB는 국내에서도 우수한 한국의 인재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MBA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04년 설립된 우리 대학의 글로벌 비즈니스 스쿨입니다. 2003년부터 미국 MIT 슬로언 스쿨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정통 미국식 MBA 커리큘럼을 국내에 도입하며 시작되었습니다. SKK GSB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어 모든 MBA 과정을 영어로 운영하는 국내에서 유일한 글로벌 비즈니스 스쿨입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 빠르게 성장해온 SKK GSB는 2012년부터 세계적인 권위의 파이낸셜 타임스 (Financial Times· 이하 FT) 글로벌MBA 평가에서 6년 연속 한국 1위 주간 MBA과정으로 선정되고 있습니다. 4년 이상 세계 50대 MBA 과정으로 평가되어 왔으며, 아시아 비즈니스스쿨 중에서는 경력개발프로그램 2위, 투자 가치 4위, MBA 목적 달성 4위, 학생들의 해외 경험 4위 등 매년 눈부신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SKK GSB는 주간 Full-Time MBA, 주말 Executive MBA, 야간 Professional MBA 과정을 운영합니다. 전 과정이 100% 영어 수업으로 진행되고 교수진의 65% 이상이 외국인 전임 교수진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미국 명문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및 유럽 명문 EDHEC 비즈니스 스쿨과 복수학위트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SKK GSB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SKK GSB는 한국에서 가장 국제화된 비즈니스 스쿨로 손꼽힙니다. 지난 6년 간 FT 세계 100대 주간 MBA 과정 리스트에 매년 오르고 있는 유일한 한국의 비즈니스 스쿨일 뿐만 아니라, 한국 1위 주간 MBA 로 선정되어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수진의 65%는 외국인 전임 교수진이며 주간 MBA 과정 학생의 35%는 외국인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 과정이 영어로만 운영되어 한국에서 수업하지만 해외 MBA 과정과 같은 국제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MBA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해외 명문 비즈니스 스쿨과 복수학위트랙을 제공하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특히 야간 Professional MBA와 주말 Executive MBA 과정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영어 100%로 진행되고 미국 명문 비즈니스 스쿨 복수학위과정이 운영되는 파트타임 MBA 과정입니다. 직장인들이 커리어를 쌓으면서 국내 MBA, 해외 MBA 학위까지 모두 취득할 수 있어 관심이 높습니다.

Q. SKK GSB의 학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학생들은 과정 별로 그 유형이 다릅니다.

주간 Full-Time MBA는 평균 연령 30세로 20대 중반 ~ 40대 초반까지의 학생들로 구성됩니다. 개인적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은 경력이 없는 학부 졸업자에서부터 30대 초, 중반까지가 주류이며, 그 외 연령대의 학생들은 대부분 국내외 기업에서 우수한 성과로 파견 교육을 받는 임직원들입니다. 학생들의 35% 내외가 외국인들로 구성되어 매우 국제화된 학생 구성을 보입니다.

야간 Professional MBA 학생들은 평균 연령 35세로 20대 후반 ~ 40대 후반까지의 학생들로 구성됩니다. 경력 2년 이상의 재직자들이 대부분으로 국내 대기업, 다국적 기업 및 외국계 기업 종사자가 많습니다. 매년 10%~ 15%가 국내에서 근무 중인 외국인 학생들로 구성됩니다. 주말 Executive MBA 과정은 8년 이상의 경력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평균 연령 41세로 30대 중반 ~ 50대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됩니다. 대부분 기업체 차, 부장급 이상 또는 임원진인 학생들로 풍부한 업무 경험과 관리자로서의 안목을 갖추고 있습니다.

Q. 타대학을 압도하는 뛰어난 대외 성과의 배경은 무엇인가요?

SKK GSB의 뛰어난 성과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은 국제화된 MBA 교육을 국내에서 제공한다는 SKK GSB의 설립 목표를 개원 이래 충실히 달성해 왔기 때문입니다. 65%에 이르는 외국인 전임 교수진, 전 과정 영어 100% 운영, 재학생의 35% 외국인 구성 등 외형적 요소들 외에도 세계적 명문 비즈니스 스쿨인 MIT 슬로언스쿨 및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등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으로 정통 미국식 MBA 교육을 운영 시스템과 커리큘럼에 충실히 반영했습니다. 타대학들과 달리 SKK GSB는 MBA 과정만을 운영하는 유일한 경영대학원입니다. 모든 교수진과 직원이 MBA 학생들만을 위해 수업과 연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점도 단기간의 눈부신 성과와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의 배경입니다.

Q. 인디애나대 켈리스쿨과의 협정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SKK GSB와 인디애나대 켈리스쿨은 SKK GSB 설립 초기 당시부터 많은 협력을 해왔습니다. SKK GSB 설립부터 참여한 現 이재하 원장은 인디애나대학교 켈리스쿨 동문이었고, 초대 원장인 로버트 클렘코스키 교수는 인디애나대학교 켈리스쿨 석좌교수였습니다. 인디애나대 켈리스쿨은 세계 주요 비즈니스 스쿨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관심이 높은 미국의 명문 비즈니스 스쿨이라 두 학교는 다방면의 협력을 맺게 되었습니다.

양 교는 교환학생과정을 시작으로 2007년 MBA 복수학위과정과 Executive MBA 과정 공동 운영 등의 MOU를 체결하면서 협력을 본격화하여, 현재 세 가지의 복수학위과정 (Full-Time MBA 복수학위, MS 복수학위, Executive MBA 복수학위과정)과 교환학생과정, 교수진 파견 등 여러 방면에서 깊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서 2017년까지 12년 동안 성균관대 SKK GSB 졸업생 961명 중 45%인 432명이 켈리스쿨 복수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세계적인 명문 인디애나대 켈리스쿨과의 폭넓은 교류는 SKK GSB가 단기간에 글로벌 비즈니스 스쿨로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Q. 많은 명문 비즈니스 스쿨과의 협정이 이루어진 배경은 무엇인가요?

SKK GSB가 세계적인 권위가 있는 FT 평가에서 아시아 10대 주간 MBA 과정 중 하나로 다년간 선정되어 온 점은 세계 유수의 비즈니스 스쿨들이 SKK GSB를 신뢰하고 파트너십을 맺도록 합니다. SKK GSB의 모든 과정들이 영어 100%로 운영되고, 교수진 절반 이상이 외국인 전임 교수진이라 해외 명문비즈니스 스쿨 학생들이 본교에서 교환학생으로서 손쉽게 적응하고 해외와 같이 MBA 수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SKK GSB는 크게 두 가지 발전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SKK GSB는 ‘World-Class MBA School in Korea”라는 목표를 향해 더욱 매진할 것입니다. SKK GSB는 세계 최고 수준의 MBA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매년 미국, 유럽, 중국의 명문 비즈니스 스쿨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학생들에게 세계 최상급 MBA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Master in Finance 분야 세계 1위인 유럽 명문 비즈니스 스쿨 EDHEC(프랑스)과 복수학위과정, 교환학생과정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EDHEC 및 UC 버클리 하스스쿨과 함께 복수학위과정인 GETT(Global Economic Transformation & Technology)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미국 명문 브라운대학교와는 Executive Master in Science and Technology Leadership(EMSTL, 석사과정)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SKK GSB의 지속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는 아시아 10대 MBA 과정으로서의 입지를 굳게 다지는 동시에 한국의 인재들은 세계에서, 세계의 인재들은 한국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MBA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둘째, SKK GSB는 One GSB의 슬로건 아래 주간 Full-Time MBA, 야간 Professional MBA, 주말 Executive MBA 과정 재학생 및 동문들은 더욱 긴밀한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SKK GSB의 동문들은 2년 미만의 경력자에서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Full-Time MBA 동문의 약 25%가 해외에서 근무하여 전세계에 펼쳐진 네트워크를 갖고 있습니다. SKK GSB의 학생과 동문들은 이 네트워크를 통해 더 큰 무대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서 성장해 갈 것입니다.

Q. 성균관대학교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우리 대학 졸업생들이 비즈니스 리더로서 도약하도록 돕는 것은 SKK GSB의 큰 보람 중 하나입니다. SKK GSB가 세계 MBA 평가에서 해마다 우수한 평가를 받아오면서 매년 SKK GSB를 지원 및 문의하는 본교 졸업생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Full-Time MBA 과정은 학부 과정을 졸업한 직후에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SKK GSB가 프랑스 EDHEC 비즈니스 스쿨 및 미국 UC버클리 하스스쿨과 신설한 GETT 프로그램은 학부 졸업생을 위한 글로벌 경영석사 교육과정입니다. 우리 대학 학생이라면 SKK GSB Full-Time MBA 과정이나 GETT 과정에서 글로벌 커리어를 향한 남다른 시작을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SKK GSB는 본교 졸업생들이 커리어를 쌓으면서 동시에 글로벌 MBA 로서의 경쟁력을 갖출 최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국에서 업무를 병행하며 영어 100% 및 해외 명문 비즈니스 스쿨 복수학위 등 해외 MBA와 동일한 글로벌 MBA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SKK GSB 뿐입니다. 야간 Professional MBA 과정 및 주말 Executive MBA 과정은 경력 기간별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언제든지 자신 있게 SKK GSB의 문을 두드리시기 바랍니다.

시대를 이어온 전통, 세계를 선도할 성대

성균관대 SKK GSB 이재하 원장은 인디애나대 켈리스쿨과의 파트너십에 대해 “SKK GSB와 켈리스쿨의 지난 10년의 파트너십은 SKK GSB가 한국 1위, 세계 50대 명문 MBA 과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많은 SKK GSB 학생들이 한국과 미국 양쪽에서 최고의 MBA 교육을 받고 글로벌 MBA로서의 경험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우리는 향후에도 인디애나대 켈리스쿨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한국 그리고 아시아 최고의 비즈니스 스쿨로 더욱 성장해 갈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아이들린 케스너 학장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릴레이에 참여하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이는 인디애나대학교, 그리고 켈리스쿨이 전 세계에, 예를 들어, 한국의 명문인 성균관대학교 및 SKK GSB와 강력한 연결고리를 구축했음을 보여주는 좋은 증거입니다. 두 학교의 협력은 인디애나대학교가 문화와 국가를 넘어 명성을 쌓아가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우리 학교의 슬로건은 ‘시대를 이어온 전통, 세계를 선도할 성대’이다. 이미 한국을 넘어 세계적 수준으로 자리매김한 SKK GSB가 앞으로는 세계를 선도할 성균관대를 실현하길 기원해본다.

한휘연 기자
이현규 기자